삶 자체가 HRD!2011. 8. 11. 09:38

엊그제 내가 주도하여 그룹 자회사의 HRD담당자들끼리 모여 CoP/학습조직에 대한 사례 공유회를 가졌다.

 

지난달 건설 자회사에 있는 한 대리가 그룹내 CoP 현황을 조사하느라 일일이 전화를 돌리는 것을 보고 기획하게 되었다. 그냥 그 상태에서 끝난다면 그 대리만 CoP 사례들을 알게 되는 것인데, 그렇지 말고 우리 그룹내 HRD담당자들(특히 CoP 담당자들)이 모여서 서로 사례도 공유하고 고민도 나누면서 토론하면 모두에게 도움이 되지 않겠나 하는 생각에서 시작하게 되었다. 그래야 우리 그룹 HRD담당자들의 개인 역량도 향상되고 회사별 업무 개선에도 도움이 되지 않겠나!

 

모든 HRD담당자들이 모일 수는 없고 내가 평소 알던 사람들 위주로 연락을 했더니 반응이 좋다. 그렇잖아도 평소 HRD담당자간 교류가 많지 않던 터인지라. 10여명이 넘게 모여 원래 예정된 시각보다 늦게까지 토론이 이어졌다. 그룹에서는 세 회사에서만 CoP를 운영하고 있는데, 세 명이 모두 참석하여 현황을 소개해 주었다.

난 이런 것이 정말 자발적이고 인포멀한 러닝이라고 생각한다. 필요할 때에 자신이 주도해서 필요한 내용을 서로 모여(또는 혼자) 학습하는 것. 자유로운 모임이지만, 토론 내용 만큼은 깊이가 있는 모임.

모임 자체는 비공식적이고 자유로운 모임이지만, 주선자로서 앞으로도 이런 모임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이다.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