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내용&트렌드 학습2011. 7. 20. 22:49



HnP company(에이치앤피컴퍼니)에서 주최하는 HRD세미나에 다녀왔다.
HnP company는 교육컨설팅, 교육제공기업인데,
1년에 2~3차례 이렇게 HRD담당자를 대상으로 세미나를 하는 것 같다.

이번에는 두 세션이 진행되었는데, 하나는 삼성 사례이고 다른 하나는 현대자동차그룹 사례이다.
국내 내놓라 하는 굴지의 대기업 사례라서 관심이 안 갈 수 없었다.
우선 현대자동차그룹 사례는 HnP company가 사원/대리 역량강화 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한 사례였다.
발표도 HnP company에서 했고.
작년에 총 6개의 과정을 개발하였다고 한다.
문제해결, 협상, 보고서 작성 등의 역량에 대해.
학습전이에 대한 고민도 포함되어 있었다.
발표하신 분(HnP company의 본부장이시라는데)이 학습전이로 학위를 받으셨다고 한다.
학습효과에 대한 평가는 SCM(Success Case Method)를 사용하였다.
스마트폰 시대에 맞게 SCM기법을 통해 발굴한 학습 우수사례는 QRcode로 만들어 배포하였다.

삼성 사례는 삼성 전자의 My Coaching이라는 시스템에 대한 것이었다.
삼성 전자는 모든 HRD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하려고 하는데, 그 이름이 My Coaching이라고 한다.
이번에 부장님으로 승진하신 분께서 오셔서 발표하셨는데, 교재든 슬라이드는 제목만 띄워놓고 발표하셔서
이해하는데 좀 어려움이 있었다.
아무래도 보는 자료가 없으니까 내용을 깊게 이해하거나 집중하기가 힘들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반갑게도 그동안 온라인으로만, 메일로만 인사나누던 분을 만났다.
코오롱베니트에 계신 분인데, 지난달부터 블로그를 통해 알게 되었고 메일로 인사를 나누었었다.
세미나 끝나고 나가는데, 나를 먼저 알아보셨다.

원래 세미나 끝나고 바로 다른 약속이 있었으나,
반가운 마음에, 그리고 고마운 마음에 잠깐 같이 커피 마시면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더 재미있는 우연은, 그 분과 같이 코오롱 그룹에서 오신 여자 대리가 있는데,
이 분이 내가 아는 후배가 진행하는 교육프로그램 수료자라는 사실이다.

참 세상 좁구나 하는 것을 다시 느꼈다.
역시 착하게 살아야돼...ㅋㅋ

'HR 내용&트렌드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cial & Mobile Learning  (0) 2011.07.22
Social Learning Tools  (0) 2011.07.22
Social Learing Bootcamp 소개(미국)  (0) 2011.07.14
[서평] The New Social Learning  (0) 2011.07.14
[ASTD] ASTD 참가 팁  (0) 2011.07.05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