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담당자에게 가장 요구되는 역량 3가지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묻는 갑작스런 메일을 받았다.
HR담당자의 역량이 정리된 자료는 많이 있겠지만, 그냥 메일을 받은 즉시 생각나는 대로 써 보았다.

Q)
HR
담당자에게 가장 요구되는 역량 3가지는 무엇입니까?

 

A)

HR담당자의 필요역량은 HR담당자의 바람직한 역할을 기준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HR담당자의 역할은 ‘자신의 HR전문성을 바탕으로 기업의 목표달성과 성과 창출을 실현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HR담당자의 필요 역량은 아래와 같이 3가지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1)
조직/조직행동에 대한 이해 역량
HR
전문성이 되는 지식과 스킬은 너무나 많지만 기본적으로 조직, 사람, 조직행동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2)
비즈니스 이슈 파악 역량 
기업의 비즈니스 성과창출에 방해가 되는 원인을 밝혀낼 수 있어야 합니다. 관련하여 분석적 사고, 문제해결 역량 등도 필요하겠구요.


3)
커뮤니케이션 역량
결국에는 조직 구성원들(C-level, 팀장, 사원 등)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원하는 모습을 전파하고 달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Posted by 일상과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수퍼맨

    1,2번은 학습하면 되는 거지만, 3번은 정말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다양한 조직 및 직무, 사람에 따른 특성, 상황에 따라 대응해야 하는 것이 정말 쉬운 일이 아니죠.

    3번은 유연한 사고와 경청능력이 주요한 스킬이 아닐까 적어 봅니다. ^^

    2011.05.12 08:25 [ ADDR : EDIT/ DEL : REPLY ]
    • 네, 맞습니다. 제일 중요하면서도 습득하기 어려운 역량이죠. 말씀하신 것처럼 상대방 입장에서 들어보는 경청능력과 오픈된 마음이 필요하죠. 그러기 위해서는 진실한 마음도 필요하구요.

      2011.05.13 21:05 신고 [ ADDR : EDIT/ DEL ]
  2. 좋은 글들 정말 잘 읽으면서 아직은 멀지만 인사의 프로가 되는 꿈을 이 블로그를 통해 키우고 있습니다

    2013.09.26 23:52 [ ADDR : EDIT/ DEL : REPLY ]
    • 진진

      초코파이님, 블로그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어떤 분야든 프로가 되는 길 중의 하나는 경험을 제대로 하여 자신 속에 쌓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경험을 제대로 한다는 것은 자신이 한 경험을 돌아보고 성찰하고 교훈을 얻어서 다음번 유사한 경험에서는 더 나은 의사결정과 행동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웹툰 미생에서 주인공이 매일 저녁 하루를 '복기'하는 것처럼요.
      성실이 많은 것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실히 매진하여 정말 인사의 프로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화이팅하세요. ^^

      2013.09.27 08:59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