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내용&트렌드 학습2011. 4. 11. 11:29

지난 토요일 국교육디어 에서 주최하는 춘계 학술대회에 다녀왔다.
기업교육학회처럼 평소 낯익은 학회 이름은 아니었으나 학술대회 주제에 관심이 꽤 가는지라..
주제는 "소셜네트워크 환경과 교육정보미디어"
더구나
마침 토요일 오전 HPT 수업이 온라인으로 진행되기에 시간이 가능했다.

 


교육정보미디어학회는
교육방송 컨텐츠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지를 연구하기 위해 생겨났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EBS 사장님이신 곽덕훈 사장님도 오셔서 축사를 해 주셨다.
 

곽덕훈 EBS 사장님 축사

평이한 축사가 아니라 뭔가 비전을 제시하는 축사라고 하면 좀 과장일까?
곽덕훈 사장님은 Socail Networking
의 다음 시대는 Emotion Networking라고 설파하셨다.

어떻게 내 마음을 실어 보낼 수 있을까를 좀더 고민하고 모든 것을 미디어로 해결하려 하지말라고 하셨다.
머리와 입과 가슴으로 해결하려 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가슴으로 해결하라고 하셨다.
 

나일주 교수님 기조강연

서울대 나일주 교수님께서 기조강연을 하셨다.
나일주 교수님 강연은 처음 들어보는데, 참 재미있게 하신다.
내용을 말씀하실 때는 진지하고 학자답게 하시고, 중간중간 애드립은 웃기신다.
개인적으로는 얼굴이나 강의 모습이 예전 회사 팀장님과 딱 닮았다.
생김새가 비슷하신데, 강의 스타일까지 비슷해서 더 신기했다.
나 교수님은 "소셜네트워크와 교육; 그 가능성과 과제"라는 제목으로
소셜러닝의 이론적 토대 및 관련성에 대해 말씀해 주셨다.
갑자기 요청을 받고 2주만에 쓰셨다고 하는데, 참 대단하다는 말 밖에는...

 

세션은 크게 4개로 이루어졌는데, "소셜네트워크와 교육" 세션에 오전만 참가했다.
오후에는 다시 학교에 수업가야 돼서..
 

발표자료
발표자료는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고 한다.

http://www.kaeim.or.kr/bbs/board.php?bo_table=6_0&wr_id=80
발표자료 또는 논문을 통째로 받을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다.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주의집중 훈련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개발

. 발표자 : 전규태, 최성우, 김판수 (숭실대)

 

. 연구문제

1. 주의집중력과 인성, 지능, 자기주도학습능력과의 상관관계

2. Mobile SNS 활용 주의집중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 검사실시 : 인성검사, 지능검사, 자기주도학습능력검사, 주의집중력test

. 주의집중력 검사 : 선택적 주의집중력, 초점 주의집중력

. 주의집중훈련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개발

  교수학습 설계 : 자기주도학습 전략, 자기효능감 향상전략, 시각화 전략

. 자기주도학습 SMMIS model

  Self-motivation, Motivation, Meta-cognition, Interaction, Self-reflection

 

. 주의집중훈련 프로그램 : 스마트폰에서 게임하듯이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1) 시각주의력 훈련

  2) 청각주의력 훈련

  3) 행동-반응 억제 훈련

  4) 영어 어휘력 훈련 (주의집중력과는 직접적인 관계는 없음)

 

 

소셜러닝 동향과 전망

. 발표자 : 정현재 (한국유러닝연합회 사무총장)

. 이 분 내용도 내용이지만, 참 재미있게 말씀하신다.
  사투리 팍팍 쓰시고 '몰빵' 같은 단어도 거침없이 쓰시고...ㅋㅋ

. 발표자료 준비 과정도 의미있어 보인다.
  발표자가 사전에 페이스북에 발표한다고 올리고
의견을 받았다고 한다.
  예를 들면, 발표 내용 중의 하나인 소셜러닝 사례는 페이스북에서 다른 사람에게서 의견을 받은 것이란다.

. 페이스북 내 '소셜러닝' 그룹, '페이스북 길라잡이' 그룹이 있다고 한다. 당장 가입했다. ㅎㅎ

 

. 소셜러닝 정의 : SNS 기반의 관계망 학습

  . 광의 : 대학, 기업 등 각종 커뮤니티 기반의 사회관계망 학습

  . 협의 : SNS  기반의 소셜닝 초기 모델

 

. SNS 발전과정 

  SNS 1세대 : daum, naver 까페 

  SNS 2세대 : 블로그 및 미니홈피

  SNS 3세대 : 페이스북 및 트위터 등

 

. SNS 기반 소셜러닝 사례

  1) TED 동영상과 댓글토론, 번역 자원봉사

  2) 칸 아카데미

  3) 아카데미 어쓰

  4) 동호회 까페나 CUG 활동

 

. 소셜러닝 기대효과

  1) 학습의 사회화와 사회의 학습화

   (인간의 사회화 과정을 통한 학습)

  2) 댓글토론 과제 및 레포트 공유로 학습 촉진

  3) 공짜 마케팅 차원에서도 적극 활용 가능

  4) 시회적 치유의 과정이기도 함

 

. 소셜러닝 활성화 방안

  1) SALMON의 학습커뮤니티 구축 5단계 참조

    (접근 및 동기부여부터 온라인 사회화 등)

  2) 상호작용으로 뇌인지력 강화에 기여

    (학습의 사회화 과정은 뇌인지 효과 감안한 주의집중과 기억력 증진에 큰 기여,
    
존 메디나 교수 '브레인   룰스' 참조)

  3) 프레젠테이션 경진대회 등으로 소셜러닝 촉진

  4) 소셜러닝도 "왜 학습하는가?"에 대해 답을 할 수 있어야 함

 

. 소셜러닝의 현실적 한계

  1) 공유와 공개를 꺼리는 한국적 문화

  2) 소극적인 학습 풍토

  3) 주입식 교육에 익숙해 자발성 떨어짐

  4) 윗사람 눈치 보여 페이스북에 글쓰기 꺼려함

  5) 학습자들의 까다로운 요구사항 많아짐 등

 

. 마지막에 소셜러닝의 측정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소셜러닝이 점점 대두되면서 나올만한 질문이고 다같이 고민할 만한 문제이다.

 

. 발표자료 마지막에 참고자료가 기록되어 있는데, 나중에 찾아봐야겠다.
  : 미래형 학습기반 기술, 학습서비스 모델 연구


.
6.29, 7. 9 이러닝 매치포인트를 하는데 소셜러닝을 주제로 한다고 한다.

  준비도 소셜하게 한다고 하니 기대가 된다.

  이러닝연합회에서 하는 세미나는 다 이런 식으로 할 예정이라고 한다.

  사전에 자료 올리고 공유하는 식으로..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참여동기 분석에 기초한 소셜 네트워크 기반 교육설계 원리

발표자 : 이상수, 강정찬, 오영범, 이유나 (부산대)

 

. 자기를 중심으로 전과 다른 관계를 형성한다.

. viral distribution
. 정보 공유의 방식이 달라짐

 관계 형성 속도가 달라짐 

. 공유하고 소비하면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핵융합처럼 확대됨
. 교육에 대한 변화 요구

 

. 연구목적동기

  1) why 몰리는가?

  2) SNS 사용자들의....

  3) ...

 

. SNS 참여 및 사용동기

  1) 인맥 확장 : 온라인과 면대면 관계의 상호유지 및 발전

  2) 정서 만족 : 심리적 친밀성, 인간적 유대 강화

  3) 자기 표현

 

. SNS : 트위터, 블로그, 위키, 페이스북

 

. SNS 참여 및 사용동기

  1) 사회적 동기 : 관계의 확장, 인맥

  2) 정서적 동기 : 정서적 만족과 안정감, 정서적 지지, 감정의 공유

  3) 자존적 동기 : 자기표현, 자존감의 향상, 이타주의

  4) 유희적 동기 : 스트레스 해소

  5) 인지적 동기

  6) 기타

 

. SNS 기반 교육설계 원리

  1) 목표 : 공동체 네트워크

  2) 방법 : 네트워크학습

  3) 학습원리 : 5가지

 

. 커뮤니티 네트웍 : 현재는 개인, 학습, 학년, 학교, 교육청, 시도 단위 단절된 학습,
 
학교기본 패러다임 변화 필요, 커뮤니티 네트웍 구축을 우한 교육용 SNS 개발 필요

 

. 네트워크 러닝(Networked Learning)

  . 학습자들, 학습내용/정보 등, 교수자들, 전문가들과의 지속적 연결과 소통을 통한 학습

  . Connectivsm(Siemens, 2004) : 비형식적 학습, 학습의 다양화, 학습은 전문화된 교점(node)와 연결과정,
    individualized network

 

. Networked Learning의 원리

  1) 소통의 확대와 다변화 : back channel의 활성화, personal community 생성

  2) 교육수요에 대한 long tail 접근 : 개인의 독특한 학습능력, 양식, 문제에 대한 요구 충족, 공급자의
     다양화, 근접발달영역에 맞는 비계 제공

  3) 정서와 인지의 통합적 접근 : 인지적 부분 뿐 아니라 감정적 지원과 자긍심 지원이 같이 이루어짐,

  4) 집단지성화

  5) 개인학습환경화 : 비공식 학습, 평생학습, 개인학습공간, 자기통제, 사회적 맥락, 타인학습과 연결,
   
협력학습 강조

 

. Networked Individual

 

. 공동체 네트워크 : 비공식 학습, 실제 환경 중심, 다양한 수업 지원, 협력 학습, 개인화, 참여 중심
  
다변화된 소통, 통합적 접근, 네트워크

 

. 마이크로 러닝 : 지하철에서, 대화 중에 잠깐 찾아보고 아는 것

. 2.0과 다르다는 것을 강조함

. 교육을 위한 SNS는 아직 없음

 


평소 트위터, 블로그로만 알고 지내는 레몬컨설팅 이무영 이사님도 발표를 하셨다.
실제 얼굴보고 인사를 나눌 수 있는 기회였는데, 내가 오후에 학교에 다시 가야 하는 바람에 뵙지 못했다.
온라인으로만 알다가 실제 오프라인에서 인사나누는 재미있는 경험을 할 수 있었는데...ㅋㅋ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