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환경 속에서 똑똑해지는 7가지 방법

1. 엮는 연습을 하라.
새로운 도구를 갖고 놀거나, 제2외국어를 배우거나, 택시노선을 따라가 보라. 여러분은 그렇게 할 수 있다. 뇌는 평생토록 발달한다.

2. 넷세대처럼 엮는 연습을 하라.
기술에 몰입하면 기술을 잘 다룰 수 있게 된다. IM과 마이스페이스를 동시에 사용하거나 액션 비디오 게임을 하면서 휴대포으로 들어오는 문자의 응답 속도를 높여라. 물론 운전을 하면서 문자를 써서는 안 된다.

3. 현명하게 멀티태스킹을 하라.
모든 이메일에 즉시 대답하지 말라. 한 번에 모아서 확인하라. 몇 시간씩 간격을 두고 확인하는 게 이상적이다.

4.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기에 가장 좋은 때가 언제인지 알아두라.
깊은 사고, 반성, 창조적 사고, 혁신 그리고 창의력은 한 가지 일에 집중할 때 가장 잘 얻어진다.

5. 오늘날처럼 빠르게 움직이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주는 세계에서는 넷세대를 본떠서 연쇄적으로 리듬감있게 집중하는 방법을 배워라.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게 집중하다가, 다시 집중하기 전에 뇌를 쉬게 하면서 식혀라. 아주 간단한 벙법이 있다. 쉬다가 쓰다가를 반복하라.

6. 스캔 방법을 연습하라.
기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려고 하거나 전통적인 방식으로 그것을 스캔하기보다는 그것이 빨리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지 알아보려면 핵심 단어들을 찾아보라.

7. 최고의 것을 배우는 방법을 연구하라.
환경, 학습도구(온라인 강좌, 언어 몰입 프로그램 등), 교수, 교사 그리고 여러분 만의 특별한 필요성에 맞는 학습 방법을 제공해 줄 멘토를 찾아라. 그들이 여러분의 학습 능력과 잠재력을 최대로 끌어올리는데 유익하게 만들어라.

출처: <디지털 네이티브>, 돈 탭스콧, 비즈니스북스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