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목 : MT(Map of Teens) 교육공학

저자 : 유영만

출판연월 : 2008년 8월 (초판 1쇄 읽음)

출판사 : 장서가

읽은기간 : 2010.6.22~6.29


Map of Teens는 중고등학생들의 성공적인 전공 선택을 위한 <나의 미래 공부> 시리즈이다. 경영학편, 천문학편, 음악학편 등 15개의 전공에 대해 전공 교수님들께서 직접 전공에 대해 설명해 주신다.

<MT 교육공학>은 제목에 나온대로 교육공학이라는 대학 전공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한양대 교육공학과에 계시면서 수많은 책을 쓰시고 번역하신 유영만 교수님께서 쓰셨다.

총 여섯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공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는지 학년별 커리큘럼에 대해, 교육공학과 출신들은 주로 어떤 일을 하는지, 미래 교육공학과에서는 어떤 일들을 하는지 등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더불어 유영만 교수님 개인적인 역사(물론 교육공학을 전공하고 교수가 되기까지의)와 당부, 조언 등도 많이 들어 있다.

책에 따르면,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은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리고, 교육공학자는 학습 컨설턴트, 지식 디자이너, 변화관리자이다.

지식생태학자, 지식산부인과학 등 독특한 개념을 많이 창안하시는 교수님께서 쓰신 책이라 그런지 혹 일반적이지 않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 교수님의 독자적인 견해가 들어가 있는 것 같기도 하다. 다른 교수님께서 쓰셨다면 과연 교육공학 학문의 존재 이유를 학습자를 행복하게 해 주는 것이라고 쓰셨을까? 절대 공감하는 말이지만 과연 다른 교수님도 그렇게 쓰셨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 그리고, 평소 유영만 교수님께서 인용하시거나 다른 곳에서 밝히신 이야기들도 조금씩 들어가 있어 무미건조하지 않게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책의 구성과 디자인은 아주 경쾌하고 즐겁게 만들어져 있다.정말 중고등학생들이 보면 좋을 책.
(중고등학생도 아닌 나는 왜 읽었냐고? 그냥 교육공학이라는 전공이 궁금해서리...ㅋㅋ)

마지막으로, 감명깊은 구절 하나.
"내가 던진 질문이 내 삶의 크기를 결정한다." (MT교육공학 중에서)

'매일조금씩읽고쓴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원생의 공부론 by 유영만 교수님  (0) 2010.07.14
[서평] 성과지향 HRD  (0) 2010.07.11
<MT 교육공학>  (0) 2010.07.01
[서평] 레밍 딜레마  (0) 2010.05.23
[서평] 늑대 뛰어넘기  (2) 2010.05.22
하루 10분, 30일 완성 <에너지 북>  (0) 2010.05.18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