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매거진에 5월호부터 <Workplace Learning>(일터학습)에 대해 연재가 시작되었다.
크레듀 HR연구소에 계시는 최우재 박사님께서 연재하시는 글이다.
몇 가지 주요 내용을 옮긴다.

- 학습의 형식성 & 무형식성

  형식성 무형식성
위치 학교 및 훈련기관 일 & 삶의 모든 공간
구조화의 정도 구조화된 목표, 시간, 지원 비구조화된 목표,계획
학습 의도 학습활동에 대한 명확한 인지 학습활동에 대한 낮은 인지
학습 주도 교수자/훈련자 개인 학습자
지식 구조 커리큘럼 커리큘럼 없음
지식 특성 이성적 상황적
설계 주어진 학습(교수자 설계) 자기주도 학습(학습자 설계)

- Marsick과 Watkins(1997)은 Workplace Learning에 형식적 학습과 무형식적 학습이 모두 포함된다고 하였다고 한다. 흔히들 Workplace Learning하면 무형식적 학습(Informal Learning)만 생각되는데, 그렇지 않은가 보다. 나도 그렇게 생각했었는데.... Marsick&Watkins(1997) 논문을 찾아서 봐야겠다.

- 형식적 학습과 무형식적 학습이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융합적 패러다임으로써 다 아우르는 Workplace Learning이 되어야 한다.


출처: WPL 활성화, HRD매거진, 2010/5월호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