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이론
(Basic Theories of Learning)

 

- HRD담당자는 어떻게 학습이 일어나는지, 어떻게 학습을 촉진시킬지, 어떻게 학습 후 변화가 일어나는지 알아야 한다.

- 학습이론에는 다양한 이론이 존재하는데, 이것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과 가치관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1. 행동주의 이론(Behaviorism)

   1) 개념

     - 자극(Stimulus)과 반응(Response)의 연계에 기초한 이론

     - 관찰되고 측정될 수 있는 행동을 명백히 하고자 하는 연구에 집중

     - 마음에서 일어나는 사고과정은 무시

     - 학습의 목적은 이미 정해진 행동을 산출하는 것이며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임

     - 환경에 집중함

 

   2) 주요 연구자/이론

     - Thorndike

       . 자극과 반응의 S-R이론을 통해 학습을 이해하려는 시도를 함

       . 시행 착오(Trial-and-error) 이론을 통해, 학습이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일어나게 된다고 주장함

       . 3가지 학습법칙 제시 : 효과의 법칙, 실행의 법칙, 준비성의 법칙

     - Pavlov

       .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이론

       . 성인학습자들이 과거에 학교에서 인정받지 못하던 기억으로 인하여 자발적인 학습 참여를 주저하게 된다고 함

     - Skinner

       . 학습에 강화(reinforcement)의 개념 도입

       .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이론

 

   3) 교수자의 역할

      - 다른 학습이론에 비해 학습자와 HRD담당자의 역할을 비교적 분명하게 규정하고 있음

      - HRD담당자의 역할은 환경을 통제하거나 조정하는 사람임

      - 학습자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소거하고 바람직한 행동 유발에 필요한 조건들을 도입하는 역할 수행

 

   4) 비판

      - 관찰 가능한 행동과 학습결과에 대한 강조로 인하여 학습자의 학습과정을 간과하였다는 비판

 

 

2. 사회학습 이론(Social Learning)

   1) 개념

      - 개인이 사회적 관찰을 통해서 또는 어떤 문화나 집단의 일원이 됨으로써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운다고 봄

      - 학습자는 행동을 반복하지 않더라도 관찰을 통해 배울 수 있음

      - 행동주의와 같이 관찰된 행동을 강화하고 촉진한다는 점에서 자극-반응 관계에 기반을 둠

      - 행동주의에 포함된다고 보는 학자들도 있는 반면, 학습자가 주도적인 상호작용을 한다는 점에서 다른 이론이라고 보는 학자들도 있음

 

   2) 주요 연구자/이론

      - Bandura

 

   3) 교수자의 역할

      - 새로운 역할과 행동에 대한 롤 모델과 가이드

 

 

3. 인지 이론(Cognitivism)

   1) 개념

      - 학습을 인지적 현상, 즉 이해를 통한 학습자의 인지구조의 변화라고 봄

      - 시행착오식의 문제해결이 아닌, 학습자의 의식활동 및 통합된 전체로서의 지각에 기초한 학습을 강조함

      - 학습의 목적은 두뇌를 발달시켜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갖도록 하는데 있다고 봄

      - 학습에 대한 통제권이 외부의 자극과 보상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에게 있다고 봄

 

   2) 주요 연구자/이론

      - Ausubel

        . 학습이 의미를 가지려면 새로운 학습내용이 개인의 인지구조 속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개념들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

        . 유의미한 학습과 기계적 학습을 구분

      - Bruner

        . 학습은 발견(discovery)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강조함

        . 발견이란 통찰력을 재구성하는 것 이상의 방식으로 재배열하거나 변형시키는 것을 의미

      - Gagne Briggs

        . 지식의 습득 및 저장과정을 가장 효과적으로 교수자이론과 연결시킨 학자들

        .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learn how to learn)의 개념에 중요한 시사점을 줌

 

   3) HRD담당자의 역할

      -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학습자에게 지식을 전달하도록 교수설계를 함

      - 학습내용은 학습자가 새 정보를 기존 지식에 의미있게 연결할 수 있도록 조직되어서 학습자가 선수지식을 사용하여 현재의 지식구조를 새로운 상황에 맞게 변화시키도록 도와주어야 함

 

4. 게슈탈트 이론

1) 개념

      - 인지이론의 영역에 속하지만, 인간의 전체성을 강조함

      - 전체가 부분이 합보다 크다고 주장

      - 경우에 따라서는 인지이론과 동일한 것으로 보기도 함

     

 

5. 구성주의 이론(Constructivism)

1) 개념

      - 학습이란 자기주도적 학습과 비판적 반성학습을 통해서 경험의 의미를 구성하는 하나의 과정임

      - 교수자가 아니라, 학습자가 학습의 중심에 있다는 신념에 기초함

      - 학습자가 자신이 학습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할지를 알고 있을 때 가장 효과적임

      - 자기주도적 학습에 의존

      - 비판적 사고능력을 중시하는 전환학습론(Transformational Learning)과도 관련이 있음

     

   2) 주요 연구자/이론

      - Cindy

        . 구성주의적 관점들이 성인교육에서 적용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

        .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관점은 자기주도성의 개념과 일치한다 구성주의는 학습 과제에
         
대한 적극적인 탐구, 독립성, 개별성을 결합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

 

   3) HRD담당자의 역할

      - 학습자는 능동적.창의적.자기주도적이며 학습에 대한 스스로의 책임을 중시함

      - HRD담당자는 학습자의 학습을 돕고 촉진시키는 역할

   

 

6. 인본주의 이론(Humanism)

   1) 개념

      - 모든 사람이 고유하며, 나름대로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봄

      - 1970년대 출현한 인본주의 심리학(Humanistic psychology)에 기반함

     

   2) 주요 연구자/이론

      - Maslow

        . 행동주의 심리학과 정신분석학을 거부하고 제3세력의 심리학으로서 인본주의 심리학을 제창

        . 자아실현(Self-Realization)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

        . 외적학습보다는 개개인의 자아실현을 돕는 내적학습이 더 중요하다고 역설

      - Rogers

        . 만발기능인(Fully Functioning Person)을 주장

        . 자신의 경험에 개방적이며, 실존적 생활방식을 유지하고 창의적이고 건설적이며 신뢰로우며
         
정당한 행동을 통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자유인을 말함

 

   3) HRD담당자의 역할

      - 학습의 목적은 개개인이 자신의 고유한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촉진하는 것임

      - 자신의 훈련 또는 학습 대상이 성인이므로 아동으로 취급해서는 안 됨

 
 

참고도서

인적자원개발론, Jerry W. Gilley, Steven A. Eggland, Ann Maycunich Gilley, 장원섭, 학지사

기업교육론, 김종표, 양서원

HRD가 경쟁력이다, 김기혁, 북갤러리

Foundations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Richard Swanson, Elwood Holton III, Berrett-Koehler Publishers, Inc.

 

Posted by 일상과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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