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학교에서도 아이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학습방식 혁신을 시도하는 곳이 많아졌다. 이른바 '대학 2.0'이라는 키워드로 최근의 아이폰 확산을 활용한 시도로 보인다.

울산과학기술대학교는 1300명 전교생에게 아이폰을 무료로 지급했다고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수동적인 것에서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학습으로 바뀌고 무선 중심의 학습 환경을 구축한다는 목적이다. 교수와 학생 간의 소통도 더 활발히 할 수 있게 하고.

KT 경제경영연구소에서 울산과학기술대학교 사례를 분석한 보고서를 냈다.

1. Smart IT를 통한 대학 교육 2.0 혁신 방안
2. iPhone과 캠퍼스라이프 혁신(울산과학기술대)

아래는 위와 관련하여 동영상으로 뉴스, 세미나를 볼 수 있는 곳이다.
와우넷: 스마트폰, 교육2.0시대 연다
MBC: '스마트폰이 빚어내는 캠퍼스라이프 혁신' 토론회 풀영상

보고서에서는 그동안 대학교육에 있어 IT가 e-Learning 등 부분적인 지원 역할만 했다면, 이제는 학습방식을 혁신하는 Enabler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한다. 즉,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Ubiquitous Learning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울산과학기술대는 대학 2.0 실현을 위해 여러 조치를 취한 것 같다. 아이폰 지급 뿐만 아니라 블랙보드라는 LMS도 도입하고 캠퍼스내 무선네트웍도 구축하고, Learning Process도 개선하고... 당연한 조치이다. 무조건 학생들에게 아이폰만 무료로 지급하고 땡하면 어디 대학 2.0이 쉽게 달성될까... 울산과학기술대의 다양한 시도들이 한 목소리로 어우려지고 의미있는 성과로 이어지길 바라는 마음이다.

우리 회사도 아이폰 지급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직원들의 학습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여러 대안들과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물론 HRD담당자인 내가 맨먼저 고민하고 책임져야 하는 것이지만. 아, 빨리 고민하고 방안 내놓자..쩝..

* 대학 2.0과 관련한 예전 포스팅
  - University 2.0으로
  - 팀 블로그로 전문영역에 대한 공동작업을 한다
  - University 2.0의 활용방안
  - University 2.0을 위한 사전조사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