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목 : 세계 최고의 명강사를 꿈꿔라

저자 : 류석우

출판사 : 씨앗을 뿌리는 사람

출판연월 : 2004년 8월 (초판 9쇄 읽음)

읽은기간 : 2010.2.8~2.28



가상인물 명강사 앤드류 박사가 전하는 명강사가 되는 비법!

이 책은 앤드류 박사라는 가상의 인물이 명강사가 되는 방법에 대해 세미나에서 특강하는 형태로 쓰여진 책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강연 형태로 되어 있고 구어체로 되어 있어서 실제 강연장에서 강연을 듣는 느낌으로 책을 읽을 수 있다.

저자는 류석우 님이다. 성공컨설턴트, 성공 동기부여가, 강의코칭 전문가, 작가, 칼럼리스트로 활동하며 95년부터 강의해오고 있다고 한다. 거의 15년간의 강의 경험을 이 책을 통해 집대성했으리라 보인다. 저서로는 <성공지수 SQ를 높여라> <변화하는 21세기 성공핵심을 잡아라>가 있고, 프로그램으로 <강의코칭> <자기계발 프로그램 SMP> <성과창출 리더십 '이끎'> <시간관리 MQ Planner> <성공학 프로그램 STS>이 있다고 한다.

강사의 수준 4단계
1. 스피커
   . 강사의 단계에서 가장 낮은 단계
   .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정보들을 상대방에게 설명하고 전달하는 능력만을 가진 강사
   . 청중들에게 왜 익혀야 하는지, 배웠을 때 펼쳐질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지 않음
2. 가이드
   . 자신만의 설명 방법이나 특별한 '예'등을 통해 청중을 충분히 이해시킬 수 있는 수준
   . 동기부여가 빠져 있음
3. 컨설턴트
   . 청중에게 미래에 대한 비전을 심어줌
4. 멘토
   . 강의를 통해 청중의 삶을 변화시키는 일뿐 아니라 각 분야의 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영향력을 지닌 강사


진정한 명강사의 자세
1) 충심으로 위하라
2) 매순간 모든 것을 집중하라
3) 새롭지 않다면 강의를 멈춰라
4) 매력적인 외모를 가꿔라
5) 강의 대상과 거리를 유지하라
6) 금기사항을 철저히 지켜라(시간엄수, 사실에 근거한 강의, 겸손, 언행일치)


인상깊은 구절
'강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는 것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자신의 가치를 무한대로 증폭시키는 마술 같은 힘을 가지는 것이다. 다시 말해 현재의 자신의 몸값을 무한대로 올릴 수 있는 신비한 무기가 될 수 있다.

강의의 가장 큰 목적이 '새로운 것으로 새로운 동기를 갖게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듯이, 모든 강의 내용에 상대방을 동기부여시킬 수 있는 요소를 넣는다는 것은 진정으로 그 강의를 완성하려는 강사의 열정이 있다는 증거이다.

컨설턴트의 수준에 오르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자신의 기본목적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

충심으로 청중을 위하는 마음을 가지고 모든 강의에 임해야 한다.

'이만하면 되겠지' 하는 자신의 한계를 스스로 정하지 말라.

청중을 휘어잡는 열정적인 명강의라는 것은 충심으로 청중을 위하는 마음으로 매순간순간마다 모든 능력을 집중하여 최선을 다하며, 항상 새로운 모습을 보이려는 노력을 했을 때 강사에게 진실한 열정이 생기고, 그 열정 자체를 강의로 표현하면서 비로소 그 강의는 최고의 명강의가 될 수 있다.

낭독습관이 명강의를 낳는다. 책을 읽을 때 눈으로만 읽지 말고 입으로 중얼거리며 읽으라

변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습관들을 변화시켜야 한다. 왜냐하면 현재의 여러분의 모습은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모든 습관들의 결정체이기 때문이다.

오픈 단계에서의 강사의 목소리는 강하고 크게 하기보다는 가볍고 잔잔하게 나가는 것이 좋다.

명강사에게 있어서 명언집을 항상 가까이 하는 것은 필수적인 생활습관이며, 항상 그러한 명언들 속에서 다양한 예제를 찾아내고 그러한 예들을 연구하고 분석하다 보면 여러분 또한 멋진 명언들을 직접 만들어낼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강의록을 준비할 때 청중에게 들려 줄 각각의 핵심 뒤에 멋진 명언 한마디씩을 넣어보라.

하루에 강의를 두 시간을 한다면 4시간 정도는 독서를 하든지 지식을 넣는 작업을 해야 한다.

Posted by 일상과꿈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