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다움찾기2009.08.02 08:11

성실하게 사는 것, 그래서 나에게 주어진 삶을 허비하지 않는 것
하루하루 조금씩 나아지는 것, 그래서 나를 완성해 나가는 것
그래서, 죽을 때 괜찮은 사람, 본받고 싶은 사람이 죽어서 애석하다는 얘기를 듣는 것


핵심가치란 인생을 살면서 자신이 가장 중요시하는 가치, 그렇게 살아가려고 노력하는 무언가를 말한다. 자신이 살아가는 살의 법칙이 되고 근본적인 삶의 동기가 되는 것이다.

딱 부러지게 나의 핵심가치는 이것이야 라는 말은 안해도 모든 사람이 무의식 중에 스스로 중요시하고 판단의 잣대로 삼는 것이 있다. 그래서, 핵심가치는 만드는 것이 아니라 찾는 것이란 말을 한다. 자신의 내면의 소리를 가만히 듣고 자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발견해야 한다. 무의식 중에 가지고 있더라도 자신의 핵심가치를 찾아내고 기록해 놓으면 앞으로의 삶에 좀더 명확한 기준과 목표를 세울 때 도움이 된다. 깨어 있는 사람은 일상에 자신이 중요시하는 가치를 넣으려 할 것이고 삶의 원칙으로 삼으려 할 것이다.

창조적 책읽기/쓰기 모임에서 멤버들이 각자 자신의 핵심가치를 돌아가면서 말하는 시간이 있었다. 멤버들 중 한 명은 자신의 핵심가치를 자유/의미를 찾는 것, 단순/소박, 배우고 성장하는 것이라고 한다. 어떤 이는 자신을 알아가는 것이라고 하고 어떤 이는 성장하면서 나에게 가까워지는 것이라고 한다. 나랑 애니어그램이 같은 유형인 멤버는 자율, 지식(뭔가 한 분야에서 이뤄야겠다는 것), 내 경험을 글과 지식으로 남기겠다는 것(개론을 넘어서는 수준으로), 그러면 내 삶은 잘 살았다고 말할 수 있겠다고 했다.

그런데, 내 순서가 되었을때 난 말하지 못했다. 그냥 내 인생의 키워드로 교육, 배움, 학습, HRD 등을 생각한다고 말할 수 있을 뿐이었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그런 건 나의 핵심가치가 아니었다. 물론 그 안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깊게 파보면 핵심가치와 연결되는 부분이 있었기에 그런 키워드가 나왔겠지만. 처음으로 내가 나를 진짜 잘 모르는구나 하는걸 느꼈다. 자기가 자기를 모른다는 느낌이 이런 거구나 하는 걸 새삼 느끼게 되었다. 내가 뭘 좋아하는지, 뭘 우선시하는지, 뭘 하고 싶은지, 나는 장례식 때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지 등 마음 깊은 곳에서 울리는 소리를 제대로 못 듣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나의 핵심가치를 찾는 작업을 시작했다. 작업이라고 하지만, 단순하다. 그냥 오며가며 계속 생각하는 것. 다른 사람들이 핵심가치라고 말하는 것을 찾아보는 것. 핵심가치에 대한 책을 찾아보는 것. 이것이 전부이다. (물론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내면에서 나오는 목소리를 듣는 것이다. )

그런 시간을 보내고 찾아낸 것이 위에 쓰여져 있는 것이다. 문득 난 성실을 중요시한다는 것을 깨달았다.(재미있게도 화장실에서..^^)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성실하게 살려고 하는 것이 나의 일상을 관통하고 있었다. 왜 성실하게 살려는 것일까? 그건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살려는 것이다. 나에게 주어진 삶을 밀도있게 사는 것. 그리고 나 자신을 완성해 나가는 것. 이것을 중요시한다. 그래서, 20대부터 그렇게 자기계발 서적을 읽고 나에게 대입시켜보는 실험을 많이 한 것 같다. 어떤 책을 읽더라도 나를 반성하게 되고 나에게 적용할 것들이 먼저 눈에 띄는 것이었다. 이건 멤버 중의 한 명이 말한 '나를 알아가는 것'과는 다른 것이다. 나의 조각을 채워가고 더 성숙하고 완성된 모습으로 나를 쌓아가는 것, 그것이 내가 중요시하는 핵심가치이다.

****
개인 뿐만 아니라 조직, 기업에서도 핵심가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핵심가치에 대한 책을 찾다가 안철수 교수님의 <영혼이 있는 승부>를 다시 읽게 되었다. 안철수 교수님은 스탠포드 대학에 교육받으러 갔을 때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의 저자 포라스의 강의를 들을 기회가 있었다. 포라스는 '영속하는 성공기업'들은 공통적으로 핵심가치에 근거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또한 포라스는 영속하는 성공기업을 만들기 위해 핵심가치와 비전만들기를 권장했고 안철수 교수는 이것을 '영혼이 있는 기업 만들기'로 정의하였다.

안철수 연구소의 핵심가치는 아래 3가지이다.
1. 우리 모두는 자신의 발전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한다.
2. 우리는 존중과 신뢰로 서로와 회사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3. 우리는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안철수 연구소의 존재의미는 아래와 같다.
우리는 끊임없이 연구.개발을 통하여 함께 살아가는 사회에 기여한다.

안철수 연구소는 이러한 가치관과 존재의미를 인식하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우리는 2005년에는 세계 10대 보안회사에 진입할 것이다고 책에 쓰여있다. 이렇게 핵심가치와 존재의미가 비전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또한 기업의 핵심가치는 그 기업의 인재상에도 투영된다. 인재상을 잘 들여다보면 그 기업에서 무엇을 중요시하는지 알게 된다.

참고 도서
영혼이 있는 승부, 안철수, p89~107
내 생애 최고의 해, 지니 S.디츨러, p150-165
익숙한 것과의 결별, 구본형, p256~267

'자기다움찾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에서.  (4) 2009.08.19
8월의 서원  (2) 2009.08.04
당신의 핵심가치는 무엇입니까?  (2) 2009.08.02
개인의 변화: 유지&종결 단계  (0) 2009.07.27
7월의 서원  (2) 2009.07.06
6월의 서원  (2) 2009.06.01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