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다움찾기2009. 5. 11. 09:47

개인의 변화에 대한 꿈벗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받은 질문,
'인터뷰를 하면서 정작 우리는 무엇이 변화하고 있는가?'에 대해서 계속 생각을 하게 된다.과연 나는 인터뷰를 통해 뭘 배우고 뭘 실천하였는가?
난 나의 변화를 위해 뭘 하고 있는가?

꿈벗 인터뷰 이후 변한 것은 관점, 생각의 변화일 수도 있고 일상의 변화일 수도 있다. 나의 경우에는 일상의 변화 몇 가지를 시도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108배이다.이것은 박소라님 인터뷰에서 딱 6개월만 108배하면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는 말에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사실 108배는 전에도 몇 번 시도를 했었다.
그렇지만 효과를 잘 느끼지 못했고 며칠 하다가 그치고 말았었다.
그렇다면 내가 다시 108배를 시작하는 것은, 마치 금연을 시도했으나 몇 번 실패하고 다시 실패하는 사람의 변화 모습과 비슷하지 않을까?(물론 책에서 주로 나오는 금연, 금주 등은 습관성 행동을 끊는 것이고, 나는 행동을 습관화하는 것이라 조금 다르겠지만..)

108배에 대한 나의 일상 변화는 몇 번의 시도 끝에 다시 결심하는 준비 단계부터 적용된다.
108배 변화 준비단계에서는 우선 108배에 대한 동영상을 2개 찾아서 다시 보고 다짐을 다졌다. 의식을 고양하기이다. 어떻게 하는 것이 올바른 절 자세인지도 확인하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도 보았다. 그럼으로써 절운동에 대한 나의 의지를 높였다.

또한 가급적 와이프도 끌어들이고 나의 재시작을 알리기 위해 와이프도 같이 동영상을 보았다. 동영상 속에는 가족이 함께 하거나 부부가 서로 마주 보고 절운동을 하는 장면이 있어 와이프도 해보고 싶다는 의견을 비쳤다.

그래서, 실행 단계에서 내가 택한 것이 같이 하기이다.
이제 3일 밖에 되지 않았지만, 와이프는 매일 저녁 나에게 108배를 하자고 한다.
처음 하는데 다리도 별로 안 아프고 효과도 별로 모르겠다면서 나랑 같이 마주보고 하는 것이 좋은가보다. 마주 보면서 이 얘기 저얘기 하면서 하니 부부간 대화도 많아진다.

또 나의 강점을 활용한 방법은 기록하기이다. 매일 몇번 했는지 일지를 쓰는 식이다.

기간 정하기도 당장의 효과를 보기 어려운 변화에는 좋은 것 같다. 108배를 하루이틀 한다고 뭐가 크게 달라지지 않기 때문에 그만둘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딱 6개월만 아무 생각없이 하자는 기간 정하기가 도움이 될 것 같다.

효과 알아채기 또는 작은 성공 체험하기도 필요한 것 같다. 아직 어떻게 할지는 모르지만, 계속 할 수 있기 위해서는 뭔가 작은거라도 긍정적인 효과를 봐야한다. 이것은 아직 어떤 식으로 확인하고 와이프에게도 효과에 대한 신뢰를 줄지 미지수다.

이제 108배에 대한 일상 속 변화가 실행 단계에 들어섰는데, 이번에는 정말 그치지 말고 지속하는 실행력이 중요할 것이다.변화가 지속될 수 있게 하는 것. 결국 모든 변화에서 이것이 핵심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누구든 어느 것이나 한번은 시도해 본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시도해보고 그칠 가능성이 크다.
이것이 지속적인 변화가 되고 유지될 수 있기 위해서는 뭐가 필요할까?
결국 지속적인 변화가 중요하고 그래서, 습관의 중요성을 말하는 것인가 보다.
그것이 나의 절운동 변화에서 중요한 점일 것이다.

책에는 실행 단계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시한다.

1. 대항 : 적극적인 기분전환, 운동, 이완, 대항적 사고, 당당한 자기주장
2. 환경통제 : 회피, 문제 신호, 기억상기용 도구들,
3. 보상 : 은밀한 관리, 계약체결, 틀 잡아나가기

위와 같은 방법들 중 나에게 맞는 방법을 조금씩 적용해보면서 108배를 통한 나의 변화, 와이프의 변화를 유지 단계로 변화시켜야겠다.

 

'자기다움찾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예와 자유인의 차이  (0) 2009.06.01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0) 2009.05.25
입사 100일째 되는 날...  (2) 2009.04.14
오늘 아침의 다짐...  (2) 2009.04.08
Mission과 Vision  (2) 2009.04.06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