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아빠, 천체관측 떠나요!

부제 : 천체관측 초보자들을 위한 가이드북

저자 : 조상호

출판사 : 가람기획

출판연월 : 99년 8월 초판, 07년 개정판 1쇄 (개정판 5쇄 읽음)




천체 관측 초보자들의 심정을 헤아린 스토리텔링식 가이드북!

천체관측 분야의 베스트셀러라고 하는 <아빠, 천체관측 떠나요!>를 읽었다. 천체관측 까페에 들어가서 초보자들이 책을 추천해 달라고 하면 대부분 이 책을 추천하는 것을 보게 된다.

역시 초판을 8쇄까지 내고 개정판을 5쇄까지 낸 이유를 알겠다. 학술 분야의 전문서적이라고 하기에는 아주 부드럽고 스토리텔링 기법이 적용되어 있어 재미있게 읽으면서도 계속되는 초보자용 설명이 이해가 잘 되었다.

대부분의 학술분야 전문서적이 딱딱하고 정보 전달 위주인데 비해 이 책은 호성이라는 중학생 1학년 주인공이 천체관측에 관심을 가지면서 하나하나 알아가는 이야기식으로 되어 있다. 같은 반 은하와 은하 아빠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망원경을 사러 가면서, 처음 망원경으로 별을 보면서, 달을 관측하면서, 성운성단은하를 관측하면서 가지는 호성이의 궁금증이 초보자의 시각으로 전달되고 매번 '지식플러스'라는 코너를 마련해서 전문적인 설명도 추가되어 있다. 그런데, 전문적인 설명이 특히 초보자들이 궁금해 하는 것을 답하는 식으로 되어 있다. 예를 들면, 망원경으로 처음 별을 보는 사람은 실망을 많이 한다. 사진으로 보는 것처럼 보일 거라는 막연한 기대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 것에 대한 설명이 지식플러스에 포함되어 있다.

지은이 조상호 님은 서울대학교 공학박사로 현재 서울산업대학교, 성공회대학교의 외래교수로 계시다고 한다.조상호 님의 홈페이지가 있다. 자주 들어가봐야겠다. http://www.astrokorea.com/mirfak/
http://www.astrokorea.com/
위 AstroKorea 홈페이지에 갔더니 4명의 멤버 중 한 명이 대학교 동아리에서 봤던 후배네.. 별사진 촬영으로 상도 타고 활동을 활발히 한다는 얘기는 전에 듣고 본 것 같은데, 오늘 다시 보네.. 놀랍기도 하고 부럽기도 하고..^^
Posted by 일상과꿈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