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출처: http://www.cybrary.org

사이버 사서란 cyber와 librarian의 합성어로서, 인터넷 상의 도서관 사서를 말한다.

기존의 도서관 사서들이 기본적으로 고정된 세계에서 작업해 온 반면, 사이버 사서는 하루에 100만 쪽 이상씩 증가하는 통제 불가능한 인터넷을 모니터링하고 지도화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미래생활사전'에서는 밝히고 있다.(미래생활사전에 대한 글은 여기 1, 2, 3)

반면, 야후코리아 사전은 사이버 사서를 '인터넷에서 정보를 입수하는 사서(司書)나 연구가'로 정의하고 있다. 일반 사서들 중에서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사람을 사이버 사서로 부르는 것이다.

자세히 보면, 위 두 개 소스에서 정의하는 Cybrarian이 다르다. 한 쪽에서는 인터넷 상의 정보를 대상으로 일을 하는 사람이고, 다른 쪽에서는 인터넷 상의 정보를 활용하여 일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직업으로서의 Cybrarian은 기존의 도서관 사서들이 사이버 세상을 만나면서 영역을 확장해 나가는 형태가 될 것이다. 기존의 도서관 사서들은 사이버 세상의 특징을 간파하고 자신의 업무에 응용해 나갈 것이다. 문헌정보학 전공자들은 기존의 도서관학에 더해서 인터넷 정보활용, 전자정보관리, 문헌데이터베이스, 디지털도서관, 웹데이터베이스 구축, 인터넷서비스 구축 등을 배운다. 따라서 그들의 경쟁력이 가장 높다고 볼 수 있다. (참고로 전통적인 사서는 앞으로 주제사서(주제별 전문화된 사서)가 더 각광받을 것이라 한다)

참고사이트
  . http://blog.naver.com/kimche27 에리스킴의 도서관경영
  . Cyberlib.net 미국도서관협회 운영사이트(by Pat Sensor, The Cybrarian's Manual 저자)

Posted by 일상과꿈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