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리더십 카리스마

부제 : 세계적인 비즈니스 리더들의 성공비결

저자 : 버드 해니, 짐 서바스쿠, 데릭 맥켄

역자 : 이용광, 노주선

출판사 : 시그마북스

출판연월 : 2012년 8월 (초판 1쇄 읽음)

읽은기간 : 2015.2.22 ~ 3.6

 

 

 

카리스마(Charisma)란 '신으로부터 받은 선물'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이 책에서는 카리스마가 필요한 이유를 직원 직무몰입과 연결시키고 있다. 직원 직무몰입 환경을 만들고 추진해가는 가장 중요한 주체가 바로 리더라는 것이다. 카리스마 리더들은 사람들을 동참시켜 직원 직무몰입을 이끌어내고 뛰어난 성과를 이루게 한다는 것이다. 즉,

         카리스마 리더 -> 직원의 몰입 유도 -> 성과

라는 연결고리가 있기 때문에 카리스마 리더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저자들의 주장이다.

 

카리스마 리더에 대한 저자들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카리스마 리더는 직원들이 정서적, 이지적으로 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헌신하는 업무환경을 만들어낸다. 이들은 직원들에게 열정적, 긍정적인 기운을 불어넣으며, 최선을 다하도록 고무시킨다. 더 나아가 이들은 직원들이 가외의 노력을 투입하고 개인 시간까지 희생할 생각을 갖게 하는 공동의 목적의식을 갖는 환경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카리스마 리더의 이미지는 아래와 같다.

 

"카리스마 리더들은 엄청난 양의 에너지와 열정을 가지고 있고, 낙관적 태도로 아무리 사소한 사안일지라도 모든 메시지를 열정과 활력을 가지고 전달한다. 이들은 자신이 속한 업계와 전문 분야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으므로 그들이 이루고자 하는 바에 대해 뚜렷한 비전을 개발할 수 있다. 그들은 그 비전에 대해 가지고 있는 열정과 갈망을 주변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열심히 일한다. 그들의 뚜렷한 전문성, 강렬한 비전, 그리고 사람 중심적 태도는 그들이 스치는 사람들 누구에게든 긍정적인 기운을 전염시키며 누구라도 그에게서 결정적인 매력을 느끼게 만든다."

 

카리스마라고 하면 단순히 강한 이미지, 행동으로만 느껴지는데, 저자들은 보이는 외적 이미지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를 종합적으로 조언하고 있다.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