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내용&트렌드 학습2015. 12. 6. 22:09

학습접근방식(learning approach 또는 approach to learning)이란 개인적이고 맥락적인 특성에 의해 좌우되는 학습자에 의해 선택되는 동기 및 적합한 전략의 결합이라고 개념화할 수 있다(Froehlich , 2014). 학습접근방식의 개념을 처음 소개한 MartonSäljö(1976)은 학습접근을 학습과업에 대한 학생의 의도와 의도를 충족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세스의 결합으로 개념화하였다.

 

일반적으로 심층학습(deep learning), 피상학습(surface learning)으로 구분하고 전략적학습(strategic learning)을 포함하기도 한다.

 

학습접근방식에 대한 연구는 1970년대 소개된 이후 주로 학교환경에서 이루어졌다. 최근에는 일터에서의 학습접근방식에 대한 연구가 조금씩 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아래는 우리나라에서 2010년 이후 학습접근방식에 대해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들이다. (학위논문은 제외). 최근에는 이화여대 교육공학과 주영주 교수님께서 연구를 많이 하시는 것 같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일터에서의 학습접근방식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Posted by 일상과꿈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