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LQ(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는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을 진단할 수 있는 진단도구이다.

Pintrich 등이 1991년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라는 문헌에서 대학생들의 동기부여 성향(motivational orientation)과 학습전략 사용에 대해 진단하기 위해 소개하였다.

MSLQ는 크게 2개의 섹션(section)으로 이루어져 있다. 동기(motivation) 섹션은 6개의 척도, 31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학습전략(learning strategy) 섹션은 9개의 척도, 50개 문항(인지/초인지 전략 31문항, 자원관리 전략 19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래는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에 나온 목차 중 일부이다.

 

 

아래는 정영선 등(2010)의 논문에 나온 것이다.

자기효능감을 학습과 관련한 변인으로 정하여 측정할 때는 MSLQ 도구 중 자기효능감에 대한 문항을 사용하기도 하는 것 같다. (예, 주영주 등(2015))

주영주, 정유진, 고경이. (2015). 원격평생교육에서 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의 영향 변인 분석.

 

아래는 www.riss.kr에서 MSLQ로 검색해서 나온 학술지 논문들이다. 아래 논문들을 읽어보면 어떤 식으로 국내 연구에서 활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대학생의 학습동기, 인지전략 및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조일현, 김연희, 교육과학연구, Vol.45 No.2, [2014]

체육 학습동기화 전략 질문지의 구인 동등성과 잠재평균 차이 
정구인, 박중길,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Vol.52 No.3, [2013]

사이버대학교 신입생의 삶의 만족도와 학업적응 요인의 관계에서 학습전략의 매개효과 
조한익 이성원 (평생교육학연구, Vol.19 No.1, [2013])

대학생의 학습전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김연희, 이종경, 이하늘, 이선아, 열린교육연구, Vol.19 No.3, [2011]

특성화 대안학교 학생들의 메타인지 수준과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윤주영, 學校敎育硏究, Vol.6 No.1, [2010]

사이버 대학교 성인학습자의 학습전략, 동기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연구 
정영선, 김현영, 강선우, 교육종합연구, Vol.8 No.2, [2010]

높은 학업성취 대학생의 학습전략과 수행 분석 
전명남, 敎育心理硏究, Vol.17 No.4, [2003]


참고문헌

Pintrich, P. R. (1991).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