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미래에서 온 편지

저자 : 현경

출판사 : 열림원

출판연월 : 2002년 1월 2쇄

읽은기간 : 2015.7.15~7.20

 

 

 

얼마전 우연히 현경 교수님의 강연을 찾아 보게 되었고 책꽂이에 꽂혀 있던 책을 꺼내 다시 정독해서 읽게 되었다. (강연에 대해 잘 정리된 블로그 : http://dadoc.or.kr/1264). 책을 읽을 시간이 없다면 이 강연 동영상만 봐도 좋을 것이다.

10여년 전에 감명깊게 읽었는데, 지금 읽어도 여전히 그 울림이 남아있다. 여성 페미니티스트가 여성들에게 쓴 편지 형식의 글이지만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힘들지만 치열한 삶이란 어떤 것인지, 나 자신을 어떻게 사랑해야 하는지, 개인적인 것이 어떻게 사회적인 것으로 되어야 하는지를 진정성있게 알리고 있다.

책은 "여신의 10계명"을 차례대로 설명하면서 매 챕터마다 그 계명을 잘 실천하기 위한 방법, 도움이 되는 책, 음악, 영화 등을 소개하고 있다.

1. 여신은 자신을 믿고 사랑한다.
2. 여신은 가장 가슴 뛰게 하는 일을 한다.
3. 여신은 '기, 끼, 깡'이 넘친다.
4. 여신은 '한'과 '살'을 푼다.
5. 여신은 '금기'를 깬다.
6. 여신은 신나게 논다.
7. 여신은 제멋대로 산다.
8. 여신은 과감하게 살려내고 정의롭게 살림한다.
9. 여신은 '기도'하고 '명상'한다.
10. 여신은 지구, 그리고 우주와 연애한다.

이 책을 끝으로 당분간 책은 읽지 않을 생각이다. 논문이 많이 밀렸다. 조금이라도 써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니 교수님도 찾아가지 못하고 있다. 책상 위에 수북히 쌓여있던 책들을 모두 책꽂이에 넣어두고 논문 관련된 글들만 읽고 진도를 나갈 생각이다.

이 책만 당분간 내 사무실 책상 위에 올려놓을 생각이다. 내 일상 속에 현경 교수님이 이야기한 것들이 녹아져 담길 수 있도록 말이다.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