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lley 등이 쓴 책 <Principles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의 1장을 보다보니 HRD가 최고경영진의 지원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 8가지가 소개되어있다. 이 8가지 방법은 원래 Yeomans의 아티클에 있던 글이라고 한다.

 

1. HRD 리더는 HRD를 비즈니스의 일부로 생각하기 시작해야 한다.

2. HRD 리더는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과 비즈니스에 대해 학습해야 한다.

3. HRD 리더는 일선관리자가 원하는 학습활동과 수행향상 방법을 설계하고 개발해야 한다.

4. HRD 리더는 프로그램 설계의 피드백 단계를 통해서 최고경영진을 HRD 기능에 참여시키고 SME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5. HRD 리더는 실용적이고 적용할 수 있는 개입방법과 이니셔티브를 설계하고 개발해야 한다.

6. HRD 리더는 ROI 개념을 이해하고 일상적 운영업무에 ROI를 어떻게 활용할 지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7. HRD 리더는 학습, 수행, 변화 이니셔티브가 풀 수 없는 문제를 요청받을 때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8. HRD 리더는 활동 전략이 아니라 영향 전략을 적용해야 한다. , HRD 부서는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나 참석자의 숫자보다 영향 및 결과에 기반해야 한다.

 

맨 마지막 8번은 Activity를 중시하지 말고 Impact를 중시하라는 의미이다. 이것은 얼마전 포스팅했던 글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것이다. Activity-based HRD가 아니라 Result-driven HRD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참고문헌

Yeomans, W.N. "How to Get Top Management Support." Training and Development Journal 36, no.6(1982): 22-25.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