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최고의 팀을 만드는 사람관리의 모든 것

부제 : 인사관리 실무에 꼭 필요한 65가지 진실

원제 : The truth about managing people (3th edition, 2013)

저자 : 스티븐 로빈스

역자 : 오인수, 김성수, 이종구

출판연월 : 2014년 5월 (초판 1쇄 읽음)

출판사 : 시그마북스

읽은기간 : 2014.6.5~7.18

 

이 책의 저자 스티븐 로빈스(Stephen P. Robbins) 교수님은 경영학과 조직행동 분야에서 유명하신 교수님이시다. 최근에 연달아 읽은 책들(이 책과 이전에 읽은 "나는 왜 사람이 두려울까?")이 조직행동론에 관한 책이라서 오래간만에 책장에서 조직행동론 교재를 꺼내서 봤더니 그 책도 스티븐 로빈스 교수님께서 쓰셨다. 다음 읽을 책은 스티븐 로빈스 교수님의 조직행동론 교재로 정했다.

이 책은 채용, 동기부여, 리더십, 의사소통, 팀빌딩, 갈등관리, 직무설계, 성과평가, 변화관리의 9가지 영역에서 인간 행동에 대해 연구된 것을 정리한 것이다.

특히 유용한 것은 우리가 잘못 알고 있던 것을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바로 잡아줄 뿐만 아니라 각 챕터마다 ".....가 시사하는 바는...."이라는 식으로 실제 현장에서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다는 점이다. 학자이다 보니 논문에서 맨 마지막에 항상 "결론 및 시사점"을 제시해서 그럴거라 생각들긴 하지만, 그래도 so what?에 대한 답변까지 고민하면서 책을 쓰신 점이 존경스럽다.

몇 가지 기억에 남거나 재미있는 것들이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카리스마는 학습 가능하다'라는 것이다. 타고난 부분도 있지만 행동이나 말, 스피치를 통해서도 카리스마를 보여줄 수 있도록 학습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책장에 있는 책들을 좀 찾아봤더니 꽤 오래전에 카리스마 리더십에 대해 사놓은 책들이 4권이 있다. 한때 카리스마 리더십에 대해 관심이 많았나 보다...ㅎㅎ 카리스마도 학습 가능하다고 하니 조만간 그 책들을 읽고 내가 활용할 만한 것들을 정리해야겠다.


목차

Part 01 채용에 관한 진실
진실 01 첫인상이 중요하다
진실 02 직무에 대해서 과대포장하지 마라
진실 03 왜 지능(IQ)이 높은 사람을 채용해야 할까?
진실 04 다른 조건이 비슷하다면 성실한 사람을 선발하라
진실 05 유쾌한 종업원을 원한다면 교육보다 채용에 신경 써라
진실 06 채용 면접을 향상시키기 위한 팁
진실 07 중요한 건 특성이 아니라 행동이다
진실 08 나이에 관한 선입견을 버려라
진실 09 성격과 직무를 부합시켜라
진실 10 조직 문화에 부합하는 사람을 채용하라
진실 11 동료를 돕고 회사를 유익하게 하는 선한 시민 행동을 주목하라
진실 12 신입사원의 사회화를 신중히 관리하라

Part 02 동기부여에 관한 진실
진실 13 왜 많은 사람들이 직장에서 동기부여 되지 못하는가?
진실 14 저스킬, 저임금 근로자의 동기부여 방법
진실 15 ‘최선을 다하라’는 말, 그 이상이 필요하다
진실 16 모든 종업원이 목표설정 과정에 참여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진실 17 전문직은 몰입을 원한다
진실 18 피드백을 줄 때는 행동을 비판해야지 사람을 비판해서는 안 된다
진실 19 세대 간 가치를 관리하기
진실 20 보상한 대로 얻는다
진실 21 모든 것은 상대적이다!
진실 22 인정은 비용이 들지 않지만 매우 강력한 동기부여 방법이다
진실 23 고(高)성과에는 동기 이상의 무엇이 있다

Part 03 리더십에 관한 진실
진실 24 진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된 5가지 리더십 신화
진실 25 리더십의 핵심은 신뢰이다
진실 26 경험이 많은 리더가 항상 좋은 리더는 아니다
진실 27 효과적인 리더는 어떻게 이슈를 프레임하는지 안다
진실 28 기대한 대로 얻는다
진실 29 카리스마는 학습 가능하다
진실 30 이상적인 리더십 스타일은 없다
진실 31 카리스마가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진실 32 다른 사람이 의지하게 만들라
진실 33 성공적인 리더는 정치적으로 기민하다
진실 34 리더십이 중요하지 않을 때도 있다
진실 35 윤리적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진실 36 먼 곳에서 리더십 발휘하기
진실 37 여러분의 리더십 스타일을 문화적 차이에 따라 적절히 조정하라

Part 04 의사소통에 관한 진실
진실 38 올바른 의사소통 채널을 선택하라
진실 39 단지 듣는 것과 경청은 다르다
진실 40 떠도는 소문을 경청하라
진실 41 남자와 여자는 의사소통 방식이 다르다
진실 42 행동이 말보다 더 강한 파워를 갖는다
진실 43 침묵의 가치
진실 44 디지털 주의분산물을 조심하라!

Part 05 팀 빌딩에 관한 진실
진실 45 팀제를 제대로 작동하게 만드는 요인
진실 46 2+2는 항상 4가 아니다
진실 47 팀 내 다양성의 가치
진실 48 지위는 여전히 중요하다
진실 49 모든 사람이 팀제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Part 06 갈등관리에 관한 진실
진실 50 갈등도 순기능적일 수 있다
진실 51 집단사고를 주의하라
진실 52 일과 가정 간의 갈등을 감소시키는 방법
진실 53 협상에서는 승패가 관건이 아니다

Part 07 직무 설계에 관한 진실
진실 54 모든 사람이 도전적인 업무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
진실 55 구성원을 보다 생산적으로 만드는 4가지 직무 설계 방법
진실 56 만족한 종업원이 보다 생산적인가?

Part 08 성과 평가에 관한 진실
진실 57 성과 평가시 최고의 놀라움은 놀라움이 없는 것이다!
진실 58 나를 탓하지 마라
진실 59 향상된 의사결정을 위한 팁
진실 60 평가자가 많을수록 더 좋다!

Part 09 변화관리에 관한 진실
진실 61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에게 도움이 안 되는 변화에 저항한다!
진실 62 변화에 대한 저항을 감소시키려면 참여를 활용하라
진실 63 근로자의 이직이 조직에 이득이 되기도 한다
진실 64 감량경영시, 잔류자를 생각하라
진실 65 미봉책을 주의하라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