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내용&트렌드 학습2014. 4. 13. 20:32

지난주 <성인학습이론> 수업시간에 파울로 프레이리에 대한 언급이 있어서 좀더 찾아보고 정리를 했습니다.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는 브라질 출신의 교육사상가이자 사회운동가, 민중교육자입니다. 1921년에 태어나 1997년에 돌아가셨습니다. 문해교육을 통해 피억압자들이 스스로 사회, 정치등에 대한 비판적 의식을 고취시킬수 있도록 의식화에 힘썼고 피억압자들을 교육함에 있어 그들의 일상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교육하면 효과적이라는 것을 깨닫고 그에 대한 교수법을 개발하였습니다. 즉, 1950년대 농민들에게 글을 가르치면서 독자적 교육방법을 개발하여 한 달 반 만에 글을 읽고 쓰게 만들었습니다.

탈학교론의 대표적 학자 중 한명으로 은행적금식 교육(Banking approach)을 비판하였고 문제제기식 교육(Problem-posing approach)을 해야한다고 역설하였습니다. 그 방법으로 교사와 학생간의 대화를 추구하는 해방교육을 주장하였습니다. 교육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실천하는 인간을 만드는 의식화 활동으로 정의하였습니다.

마르크시즘, 인간주의, 실존주의 3가지의 사상은 절묘하게 융합되어 프레이리의 독특한 교육사상의 바탕을 이루었습니다우리나라 70년대에는 프레이리의 저서를 금서로 지정하기도 하였습니다.

주요 저서로는 <페다고지>(Pedagogy of the Oppressed), <프레이리의 교사론>(Teachers as Cultural Workers), <망고나무 아래서>(Pedagogy of the Heart) 등이 있습니다.

 

인터넷 서점에서 검색하다 보니,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 있어 샀습니다. 제목이 <우리가 걸어가면 길이 됩니다>인데, 이 말은 프레이리가 미국 교육사상가인 호튼과의 대담에서 마지막으로 한 말 "We make the road by walking"이라고 합니다.  

 

프레이리의 교육관을 읽으면서 교육의 역할, 세상을 대하는 교육담당자의 역할에 대해 다른 관점에서(정확하게는 좀더 넓은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