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논문명
김경숙, 이성엽 (2011). SNS를 활용한 직장인이 무형식학습 사례 연구: Facebook 활용을 중심으로. HRD연구, 13(4), 31~61.

1. 연구 목적
- SNS를 통한 무형식학습 과정에 대해 직장인들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SNS를 통한 직장인들의 무형식학습 과정을 방해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알아보고자 함

- 주요 키워드 : SNS, 일터의 무형식학습

2. 연구 방법 (대상/자료수집/분석)
- 대상 : 교육서비스업체인 H사에서 사내 학습네트워크인 'I'm Social'의 회원으로 활동중인 8명
- 방법 : 심층 면접법(depth interview) -> 일대일 인터뷰 및 그룹토론
- 기간 : 2011년 4월 초~5월말
- 수집 자료를 분석하여 각각의 맥락을 분류, 코딩하는 작업을 거쳐 이를 다시 의미맥락에 맞게
  범주화하는 과정을 거치며, 각 범주의 중심이 되는 주제어를 다시 선정하는 작업을 반복함

3. 연구 결과 
1) SNS를 통한 무형식학습 과정에 대한 인식
- '실시간'과 '이동성'의 특성으로 인한 생동감 있는 학습 전개
- '실명성'을 기반으로 한 양질의 정보 교환
- 즉각적인 피드백 교환을 통한 선순환 고리 형성
- 단순한 정보의 교환이 아닌 관점의 공유
- 자연스러운 학습네트워크의 형성
- 온라인 네트워크와 오프라인 네트워크의 연계
- 조직문화의 내면화 과정 촉진
2) SNS를 통한 무형식학습의 방해 요인에 대한 인식
- 시간 조절의 어려움
- 첨단 IT를 다방면으로 학습해야 한다는 부담감
- 사생활의 노출에 대한 불안감
- SNS의 업무 활용에 대한 상사의 부정적 태도
- 업무의 연장에 의한 스트레스 유발
 

4. 결론 및 논의
- 연구대상자들은 SNS를 통해 제공받는 정보를 자신들의 업무 성과와 직.간접적으로 연관지으며
  SNS를 일터 무형식학습의 도구로 활용하고 있었음
- SNS를 활용하여 타인과의 상호 소통을 통해 이번보다 더 많은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게 됨
- 기업의 관리자들은 변화하고 있는 사회를 인식하고 조직원들이 정보 공유와 소통을 통해 보다
  나은 업무 환경을 구축하고 있음을 인정하고 조직의 분위기를 만드는데 노력해야 함
- 조직에서 SNS를 통한 무형식학습이라는 새로운 문화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무형식학습 
  촉진도구로서 SNS의 기능에 대한 기업 관리자와 HRD담당자의 깊은 이해가 필요함

5. 논문 리뷰
- 논문의 의의/특징 : 시의적절하게 SNS를 활용한 학습에 대해 사례 연구가 이루어짐.
- 추가 아이디어 
  . '개인의 학습 스타일에 따라 형식 vs. 무형식 학습에 맞는 유형이 달라지지 않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논문이 있는지 찾아보자.
  . SNS 접속 자체를 막는 회사들이 많이 있다. 얼마나 있는지, 왜 막는지 알아보자.

- 관련 논문 : SNS(특히 페이스북)를 활용한 학습에 대한 논문은 최근 Social Learning 등의 이름으로 많이 나오고 있음

 

Posted by 일상과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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