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0/03'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16.10.03 [서평] 여행하는 인간
  2. 2016.10.03 대학원 공부 & 새로운 학습문화
매일조금씩읽고쓴다2016. 10. 3. 12:08

 

 

제목 : 여행하는 인간 (Homo Viator)
부제 : 정신과의사 문요한이 전하는 여행의 심리학
저자 : 문요한
출판사 : 해냄
출판연월 : 2016년 7월 (초판 1쇄 읽음)
읽은기간 : 2016.9.1~9.20

 

 

 


베스트셀러 <굳바이, 게으름!>으로 유명하신 문요한 님은 원래 정신과의사이다. <굳바이, 게으름!>은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1기 연구원으로 활동하면서 쓰신 책이다. 정신상담 외에 멘탈 트레이닝처럼 주말에 프로그램을 운영하셨는데, 나도 한 차례 참가한 적이 있다(전체 프로그램은 아니고 그 중 관심있는 주말에 한번)

 

책과 의사 활동으로 잘 나가던 분이 어느날 안식년을 갖는다고 해서 놀랐었는데, 1년이 지난 시점에 안식년을 1년 더 갖는다고 해서 더 놀랐었다. 그러던 어느날 여행에서 돌아와서는 이렇게 여행에 대한 책을 내셨다.

 

그런데, 보통 우리가 알던 여행책하고는 완전히 다르다. 보통의 여행책이라면 자신의 여행 경험담이나 에피소드, 사진들, 일정 순으로 채워졌을텐데 이 책은 전혀 그렇지 않다. 어쩌면 부제에 표현되었듯이 이 책은 여행이라는 주제에 대한 심리학 책이라고 하는게 맞을 것 같다. 총 12개의 챕터로 구성하여 새로움, 휴식, 자유, 취향, 치유, 도전, 연결, 행복, 유연함, 각성, 노스탤지어, 전환이라는 관점에서 여행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각 챕터 앞에는 여행 당시 썼던 글로 시작하고 있다. 물론 그 챕터의 주제에 맞는 글이다. 어쩌면 그렇게 여행하면서 그런 글을 썼을까 부러웠다. 확실히 글을 잘 쓰시는 것 같다.  중간중간에 자신이 책을 읽으면서 깨달은 것, 여행이라는 주제로 연결시키는 부분도 아주 매끄럽고 책을 그렇게 읽어야겠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Homo Viator는 라틴어로서 영어로는 'the person on his way', 즉 '그의 길 위에 서 있는 사람'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진정한 여행자란 단순히 세계 각국을 떠돌아다니는 사람을 뜻하는 것이 안라 '평생 동안 자기 길을 찾아 길 위에 있는 사람'을 말한다고 저자 문요한 님은 강조한다. (p.329)

 

 

삶을 하나의 여행이라고 보고 삶을 여행처럼 살아가는 사람. (p.329)
이 책을 읽으면서 문득 그런 사람이 되고 싶어졌다.


 

 

'매일조금씩읽고쓴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 위대한 멈춤  (2) 2016.12.27
Deep Work  (0) 2016.12.10
[서평] 아, 보람 따위 됐으니 야근수당이나 주세요  (0) 2016.07.30
[서평] 공부책  (0) 2016.04.24
[서평] 피드백 이야기  (0) 2016.03.12
Posted by 일상과꿈

Stanford 대학에서 제공하는 eCorner라는 사이트에서 동영상 하나를 봤다.

(사이트는 여기 : http://ecorner.stanford.edu/videos/4265/How-We-Learn-Today )

 

Olin 대학의 Richard Miller 교수님께서 "How we learn today"라는 제목으로 강연한 동영상인데, <A new culture of learning>이라는 책의 내용을 통해 학습방식의 변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나중에 책을 사서봐야겠다는 생각도 했지만 나의 주목을 끈 것은 Miller 교수님께서 새로운 학습모델이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며 대학원에서의 학습과 같다고 말씀하신 대목이다.

아래와 같은 것을 생각해 보면, 대학원 학습방식 특히 박사과정의 학습방식이 새로운 학습모델과 같다는 것이다.

 

  • 코스웍을 조금 한다.

  • 그런 다음 매주 독립적인 스터디를 한다.

  • 교수님께 얘기한다(스터디한 것을 논의한다).

  • 스스로가 비전, 동기(drive)를 만드는 사람이다.

  • 독립적으로 배운다.

  • 다른 대학원생들에게 얘기한다.

  • 결국에는 자신의 결과물을 제시한다.

 

매주 독립적인 스터디를 하고 스터디한 것을 교수님에게 먼저 가서 상의하고 결과물로 얘기한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많이 찔린다.

교수님이 얘기한 것만 하기에 급급하고 내가 먼저 생각하고 정리해서 교수님께 말씀드린 적이 있나 하는 자문을 해본다.

 

박사과정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자세와 방법을 훈련하는 과정인 것 같다.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