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시니어 비즈니스

부제 : 미국과 일본의 선진국형 실버산업에서 배우는 10가지 성공 전략

저자 : 무라타 히로유키

역자 : 이완정

출판사 : 넥서스Books

출판연월 : 2005년 12월 (초판 1쇄 읽음)

읽은기간 : 2008.10.3~10.3


우선, 이 글은 딱히 '서평'이랄 것은 없다.
내가 관심있는 부분에 대한 정보만 취득한 책읽기였으니까.

어쨋거나 이 책은 우리가 '실버산업'이라고 알고 있는 것에 대한 비즈니스적 전략을 소개한 책이다. 여기에서는 '시니어 비즈니스'라고 부른다.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를 말한다.

일본인 저자는 시니어 비즈니스의 선진국을 미국으로 보고 이 책에서 미국의 다양한 비즈니스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물론 일본 얘기도 나오지만 어떤 어떤 부분이 부족하다는 식의 설명이 많다. 결국 우린 이 책을 통해 일본인이 바라보는 미국 시니어 비즈니스 사례와 장점을 설명받는 셈이 된다.

이 책에서 말하는 10가지 전략은 아래와 같다.

1. 고객의 불편을 상품과 서비스로 전환하라
2. 고객의 요구에 비즈니스의 초점을 맞춰라
3. 기능보다 스타일이 중요하다
4. 믿을 만한 방문 서비스를 제공하라
5. 하이테크를 활용해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라
6. 직장을 대신할 '제3의 장소'를 마련하라
7. 평생 학습 기회를 선사하라
8. 시니어들만의 미니 기업을 지원하라
9. 지연(知緣)형 커뮤니티를 주목하라
10. 현대형 대가족으로의 변화에 대처하라

 도서관에서 이 책을 보고 대여하기로 마음먹은 이유는 '7번 평생 학습 기회를 선사하라'는 부분 때문이었다. 현재 교육 부서에 몸 담고 있는데, 향후 교육의 미래도 어느 정도는 고령화 사회로 인한 영향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시니어 대상 평생학습 서비스로 몇 가지 사례가 소개되고 있다.  
 . 일본 와세다 대학, '트래블 스터디(travel study)
 . 미국 LLI(Lifelong Learning Institute)
 . 미국 시니어 서머스쿨
 . 미국 엘더 호스텔

주로 대학이 자체적으로 운영하거나 타 기관과 연계해서 시니어들을 대상으로 대학 과정처럼 운영하는 사례들이다. 우리 나라로 치자면 평생대학원이 해당될 것이다.

이런 평생학습 서비스가 커질 것이란 예측은 단순한 레저가 아닌 즐기면서 배우는 기회를 추구하는 시니어가 늘고 있다는 점, 몸으로 체험하면서 배우는 것을 점점 더 선호한다는 점 때문이다.

따라서, 좀더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전문적인 내용을 강의 뿐만 아니라 체험 학습 위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한다.

저자는 7장 마지막에서 성공적인 지적 학습 체험을 위해서 고려해야 할 점을 제시하고 있다.
 1) 지적 호기심이 비슷한 새로운 사람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2) 실제 체험을 통해 생생한 학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3) 다루는 주제가 본격적이면서도 대상이 현실적이어야 한다
 4) 높은 전문성을 유지하면서도 분위기를 적절하게 이끌어 가는 진행자가 많아야 한다.
 5) 참가자 스스로 쉽게 참여할 수 있고 자신에게 필요하다는 인식이 있어야 한다.
 6) 활동 내용이 참가자의 체력과 부합하고 무리가 없어야 한다.
 7) 참가비가 너무 비싸지 않아 반복적인 참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예전에 포스팅했던 '에듀 크루즈'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에듀 크루즈는 시니어 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행이나 여가시간에 뭔가 교육적인 부분, 자신이 배우고 싶은 뭔가를 포함시키는 비즈니스라는 점에서는 일맥상통하니 말이다. 위에서 소개한 시니어 서머스쿨이나 엘더호스텔도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Travel, Tour, Education의 단어들이 많이 보인다. 즉, Education Vacation을 많이 표방하는 것이다.

Posted by 일상과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