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조금씩읽고쓴다2007. 7. 11. 12:59

독서통신을 통해 주문했던 "대한민국 핵심인재"라는 책을 읽었다. 교육부서에 있다보니, 인력양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책이 아닐까 하고 주문했는데, 주로 핵심인재라 칭할 만한 사람들의 성공 노하우로 이루어져 있다.

열정, 변화와 도약, 도전으로 대표되는 인물 각 5명씩, 총 15명이 어떤 노력을 하였으며 어떤 성과를 통해 현재 어떤 위치에 있는가가 적혀 있다. (인물 리스트는 맨 아래 참조)

저자들은 서문에서 이런 핵심인재들의 성공 노하우를 몇 가지로 정리하였다. 그렇지만, 나는 아래와 같은 항목이 핵심인재로 하여금 성공할 수 있게 하지 않았나 싶다.

1.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
요즘 내가 관심을 가지고 보는 분야라서 그런지, 여기에 나와 있는 핵심인재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는 점이다. 특히나 요즘처럼 시시각각으로 개인이든 기업이든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는 더더욱 중요한 능력이라 할 수 있겠다.

2. 지속적인 학습, 공부, 지식습득
적어도 특정 분야에서 자신이 독보적인 존재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 그래야 자신의 존재를 드러낼 수 있으며 남과 커뮤니케이션할 때 줄 수 있는 것이 있게 되는 것이다.

 3. 새로운 일을 맡았을 때 완벽한 파악과 완전한 몰입
일에 대한 성과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일에 미쳐야 한다는 것이 핵심인재들의 공통점이었다. 일에 미쳐라, 그리고 자신이 맡은 일을 즐겨라. 대교의 장세화 대표이사는 완전히 미칠 정도로 극한까지 가봐야 한다고 주장한다. 일에 대한 열정, 미치지 않으면 어떤 일도 이루지 못한다고 그는 강조한다.

윤제균 두사부필름 대표의 조언 : "기대치의 200%를 한다는 게 프로 세계에서는 매우 중요하다. '이 정도 하겠지'라고 생각하는 수준을 맟주면 '제법 일하네' 정도에 그치지만, 200%를 하면 그 사람을 다시 보게 되고 놓치려 하지 않게 된다"


아래는 특히 인상깊은 일화이고 나중에 인용할 만한 이야기 소재이기에 정리하였다.

황창규 사장의 일화

"대학 3학년 때 반도체를 전공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반도체 관련 강의를 듣고 잡지들을 섭렵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인텔의 창업자 앤디 그로브가 쓴 <반도체의 물리학>을 읽었다. 이 책은 대학원 1학년용으로 사용되고 있었는데, 3학년 때부터 읽기 시작해서 몇 권을 샀다. 다 뜯어져서 사기도 하고 원본이 있어서 사기도 했다. 몇 페이지에 뭐가 있다는 것을 알 정도였다"

박병무 사장의 일화

"서울대 전체 수석입학, 사법시험 최연소 합격, 서울대 법대 수석졸업, 하버드대 로스쿨 졸업이라는 화려한 이력을 소유한 박병무 사장에게 '어떻게 그렇게 공부를 잘 할 수 있느냐?'라고 물으면 박병무 사장의 대답은 항상 '죽을 각오로 공부를 해 본 적이 있느냐?'라는 것이다. 박 사장은 공부를 취미삼아 하지 말고 정말 죽을 각오로 공부하라고 주문한다."


<열정으로 표현되는 핵심인재들 >
  1. 황창규 사장 : "반도체의 명인",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
  2. 백우현 사장 : "디지털 TV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LG전자
  3. 홍영도 상무 : "도덕성과 창의력을 겸비한 CFO", KTF
  4. 박병무 상무 : "기업 M&A의 대부", 뉴브리지캐피탈
  5. 최정규 대표 : "한국인 최초의 맥킨지 디렉터", 맥킨지 서울사무소

< 변화와 도약으로 표현되는 핵심인재들 >
  1. 문국현 사장 : "경영 혁신의 이단아", 유한킴벌리
  2. 허태학 사장 : "서비스의 전도사", 삼성석유화학
  3. 조운호 사장 : "히트 상품 제조하는 미다스의 손", 웅진식품
  4. 장세화 대표 : "행동으로 보여주는 실천형 브레인", 대교
  5. 박상환 사장 : "위기에 떠오는 여행업계의 혜성", 하나투어

< 도전으로 표현되는 핵심인재들 >
  1. 양덕준 사장 : "MP3 플레이어의 신화창조", 레인콤
  2. 정오묵 상무 : "외인구단을 이끈 이마트 성공주역", 신세계
  3. 최인아 상무 : "그녀는 프로다, 프로는 아름답다", 제일기획
  4. 윤제균 대표 : "상식을 뒤엎는 영화인", 두사부필름
  5. 조의주 상무 : "국내 종신보험의 산파", 푸르덴셜생명보험


'매일조금씩읽고쓴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읽을 책  (0) 2007.08.03
[Book Summary] 미래직업 대예측 - IT분야 정리.  (0) 2007.07.30
Story의 시대가 온다.  (5) 2007.07.02
요즘 깔아놓은 책들...  (0) 2007.07.02
패턴 리딩  (0) 2007.06.27
Posted by 일상과꿈